생성형 AI 교육 사례 | 아주대학교
아주대학교의 재학생 대상
AICE 자격 취득 과정

교육 대상
재학생 60명 대상
수업 시수
온라인 4주, 20시간
오프라인 2회차, 9시간
진행 방식
온/오프라인 블렌디드
디지털 전환과 기술 변화가 가속화되면서 공공과 민간 기업을 막론하고 AI 기반의 업무 자동화와 데이터 분석 역량은 핵심 직무 역량으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아주대학교는 이러한 흐름에 맞춰 재학생들의 실무 역량을 강화하고, 이를 객관적으로 증명할 수 있는 AICE 자격 취득을 지원하고자 본 교육 과정을 도입했습니다.
기존에 진행된 실습형 생성형 AI 교육 경험을 기반으로, 이번 과정은 AICE 자격 시험 대비에 초점을 맞추어 실전 감각을 높이고, 그 결과가 '자격 취득'이라는 구체적인 성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교육 설계 내용
학습 경험을 고려한 단계별 자격 취득 설계
단순한 툴 교육을 넘어, 생성형 AI 기초 개념 이해부터 실습, 자격 시험 준비까지 자연스럽게 이어지는 커리큘럼을 설계했습니다. 기존 실습형 교육에서 쌓아온 경험을 바탕으로, 수강생들이 자격 시험을 통해 성취를 명확히 증명할 수 있도록 구조화하였습니다. 이는 실무에서도 적용 가능한 지식 체계화를 실현하며 객관적인 성과로 이어질 수 있었습니다.

실전 데이터 기반 문제풀이로 실무 연계 강화
이론 중심 학습에서 벗어나, 실제 시험과 유사한 문제 유형과 데이터셋을 기반으로 한 실습을 포함시켜, 수강생들이 시험을 위한 단기 암기가 아닌 현장 중심 사고력과 데이터 처리 역량을 기를 수 있도록 설계했습니다. 실습에는 실제 Tabular 데이터와 AutoML 도구, Python 라이브러리 등이 활용되어 단순한 모의고사 연습이 아니라 AI 도구를 실무에서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에 대한 감각을 키워내는 데 집중했습니다 .

교육 커리큘럼
몰입을 유도하는 블렌디드 학습 설계
오프라인 실습과 온라인 자율 학습을 병행하는 블렌디드 방식을 적용해 학업 일정과 병행하기 용이하도록 구성했습니다. 강의 - 실습 - 과제 - 모의고사로 이어지는 단계별 학습 구조는 수강생의 몰입도를 높이고, 실제 시험과 유사한 문제풀이 경험을 통해 실전 역량을 강화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툴 교육을 넘어, 실무 역량과 자격 취득까지 연결한 교육 설계
💬 AI와 디지털 실무 전반을 빠르게 익힐 수 있어, 취업 준비에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 수업을 듣고 나니 더 심화된 내용을 배우고 싶다는 욕심이 생겼습니다.
아주대학교의 AICE 과정은 종합 만족도 4.58점, 추천지수 4.71점을 기록하며 높은 교육 성과를 입증했습니다. 실시간 강의를 병행한 실전 중심 커리큘럼이 호평을 받았고, 실제로 자격 취득에 큰 도움이 되었다는 응답도 다수 확인되었습니다.
AI 등의 기술 변화가 가속화되며 이제는 단순히 리터러시를 넘어 실제 업무에 적용 가능한 실무 활용 역량이 요구되고 있습니다. 기업과 공공기관 등 다양한 조직에서는 이러한 역량을 객관적으로 검증 가능한 형태로 확인하고자 하는 니즈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생성형 AI의 기초 개념부터 실습, 자격 취득까지 이어지는 이번 사례는, 교육을 통해 객관적인 성과 지표를 만들고자 하는 여러 기관들에게 유의미한 모델이 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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