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 담당자를 위한 ChatGPT 활용 교육 기획부터 평가까지
"문제를 해결한다, 학습했다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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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성형 AI 기반의 ChatGPT의 장점은 문제해결 능력입니다. 글쓰기부터 번역, 요약, 코딩, 디자인 제안까지 여러 일반적인 문제를 풀어내는 것이 특징이죠. 사용자의 요구에 따라 질문이나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스스로 방대한 양의 데이터로부터 학습한 후, 이를 토대로 최적의 결과물을 도출할 때까지 답을 계속해서 생성하죠.
즉, 생성형 AI는 능동적으로 데이터나 콘텐츠 등 결과물을 제시한다는 점에서 똑똑한 개인 AI 비서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많은 기업의 구성원이 이러한 장점 때문에 ChatGPT를 사용합니다. 미 포춘지에 따르면 The Harris Poll이 최근 약 4000명의 미국 성인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진행한 결과, ChatGPT에 익숙한 미국 고용인의 74%가 자신의 업무에 이 기술을 사용했다고 답했습니다.
기밀 유출 문제 제기되자 ‘ChatGPT Enterprise’ 출시
그러나 ChatGPT는 기업 기밀 유출과 같은 보안 문제를 안고 있습니다. 그동안 ChatGPT 사용 과정에서 입력한 프롬프트(질문)가 추후 OpenAI의 학습 데이터로 이용되거나, 타사가 우회적인 질문을 던져 우리 기업의 정보가 반출되는 부작용에 대한 우려가 제기되었죠.
이에 OpenAI는 ChatGPT의 기업용 버전인 ‘ChatGPT Enterprise’를 출시했습니다. 언어모델인 GPT-4를 기반으로 만들어진 서비스로 OepnAI는 기업의 데이터를 절대 학습에 사용하지 않고, 암호화해 기업들이 우려하는 보안 문제를 해결했다고 밝혔습니다.
해당 모델은 텍스트 및 파일을 기존보다 4배 큰 것을 입력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 데이터 해석 능력까지 갖춘 것이 특징입니다. 또한 기업 데이터를 ChatGPT에 맞춤형으로 학습시킬 수 있죠. 회사가 직접 데이터를 입력하여 자체 산업 및 사용 사례에 맞게 교육하면 됩니다.
임직원의 ChatGPT 활용 교육 설계를 위한 준비 3Ste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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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용 ChatGPT의 현재 이용 수수료를 공개하지는 않았지만, 개별 기업의 사용 사례와 처리 데이터 규모에 따라 수수료가 달라진다고 밝혔습니다. 따라서 수요 조사가 정확히 이뤄진다면 사업 모델과 비즈니스에 맞춰 업무에 다양하게 적용함과 동시에 기술 사용 비용을 아끼는 방법이 될 수도 있습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ChatGPT를 활용한 교육을 기획할 수 있을까요?
1. ‘일반 공통 vs 직군(Job Group)’ ChatGPT 사용 구분하기
ChatGPT를 사용하면 우리가 업무에 꽤 많은 시간을 할애하는 메일 초안 작성, 아이디어 생성, 회의록 요약, 번역 등은 ChatGPT에 맡길 수 있습니다. 먼저 구성원이 공통적으로 ChatGPT를 사용하는 용도를 확인하세요.
공통 업무에서 사용 수준을 파악했다면, 직군에 따라 ChatGPT 사용을 세분화해 보세요. 마케팅 직군이라면 시장 조사 보고서를 작성을 위한 리서치를 진행, 컨설턴트라면 데이터 분석 결과의 해석 및 시각화 등에 활용할 수 있을 겁니다.
2. 구성원 대상으로 설문조사-심층 인터뷰 진행하기
직군별 ChatGPT의 심화 수요를 파악합니다. 따라서 설문지의 구성은 더 자세한 답변을 들을 수 있는 심층 인터뷰를 대비한 질문을 포함하는 것이 좋습니다. 직군과 업무의 성격에 따라 구성원이 사용하는 업무 툴은 다를 텐데요. 툴의 사용 빈도, 활용 난이도, 아웃풋의 복잡성을 구분하여 ChatGPT 활용에 대한 질문지를 짤 수 있습니다.
3. 구성원의 AI 이해 및 활용 수준 점검하기
앞선 1-2단계의 조사를 거쳤다면 ChatGPT를 활용하여 최대 어느 정도의 복잡한 일을 처리할 수 있는지, 혹은 개별 임직원이 사용하는 업무 툴에 ChatGPT를 적용하는 것이 왜 어려운지 이유를 파악합니다.
만약 ‘검색’이 중요한 특정 직군이라면, 생성형 AI 기능 중에서도 특히 검색력이 좋아야 합니다. 여기에는 임직원으로부터 데이터가 다량 확보되어야 하는 선행 조건이 필요하죠. 또한 검색이 쉽도록 분류와 태깅도 잘 이뤄져야 합니다. 이럴 땐 사내 생성형 AI를 따로 개발하는 것이 더 나을 수도 있습니다. 사용성을 위해 타사 ChatGPT에 임직원 데이터를 계속해서 입력하고 전처리하는 과정이 시간 낭비가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ChatGPT는 업무를 잘하기 위한 보조도구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데이터를 입력하거나, 일정 기간 피드백하거나 수정 사항을 해결하는 시간이 지나치게 길어지는 것을 방지해야 합니다. 우리의 목적은 구성원의 니즈와 기업의 활용 수준을 파악하여 궁극적으로 업무 역량을 향상하는 것이니까요.
그 밖에 우리 회사의 사업 목표에 맞춘 자세한 ChatGPT 교육 설계 방법과 평가 기준이 궁금하신가요? 지금 ‘우리 기업에 맞는 ChatGPT 교육 기획법’을 무료로 다운받아보세요. 업무 생산성 향상, 구성원 업스킬링 등 목표에 따른 ChatGPT 교육 방법과 평가 지표를 위한 질문들까지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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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직원을 위한 ChatGPT 활용 교육, 어떻게 해야 할까?
HRD 담당자의 고민, 함께 해결해 드릴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