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스트캠퍼스 기업교육 로고
기업교육 문의하기

2021-22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X) 업종별/규모별 기업 사례 미리보기

DX

Digital Transformation

2021-22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X) 업종별·규모별 기업 사례 미리보기

발행 2022년 1월 11일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X), 이제는 선택이 아닌 필수 과제

어느 날 갑자기 찾아 온 코로나19로 우리의 일상은 물론 시장 환경까지 매우 급속도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정확하게는 이미 시작된 변화를 코로나19가 더 가속화시켰다는 게 맞겠지요. 코로나19와 함께, 기업의 고민도 날로 늘어나고 있는데요. 빠르게 변화하는 시장 환경에 잘 대처한 기업만이 살아남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제 기업에게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X)은 선택이 아닌 최우선 과제로 떠올랐습니다.

DX DT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X), 왜 지금인가?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의 중요성에 관해서는 이미 오래 전부터 회자되어 왔습니다. 그런데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이 지금 당장 기업의 시급한 과제로 떠오르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바로 발빠른 디지털 전환이 기업의 실제 매출 성장에도 기여하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기업의 퍼포먼스와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은 실제로 직접적인 인과관계를 가지고 있다는 연구결과가 있는데요. MIT 슬론 매니지먼트 리뷰(SMR) 2021년 봄호에 실린 ‘Does Your C-Suite Have Enough Smarts?’에 따르면, 경영진이 디지털에 능숙한 대기업은 그렇지 않은 대기업에 비해 매출 성장률과 기업 가치 측면에서 48% 이상 뛰어나다고 합니다.* 임직원의 디지털 역량 강화에 얼마나 투자하느냐가 미래의 성패를 결정하는 것이죠.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DX를 추진하고 있는 다른 기업은 어떻게 할까?

그런데 막상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사내에서 제대로 추진하기란 쉽지 않습니다. 우선,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전담하는 인력이 부족하거나 사용 가능한 예산 자체가 부족한 경우도 많죠. 특히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의 필요성에 관한 전사적인 공감대가 형성되지 않는다면, 시작하더라도 끝까지 끌고 나가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DX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이미 추진하거나 추진을 고려 중인 다른 기업의 사례를 찾아보기도 쉽지 않습니다. 기업마다 업종이나 규모가 상이하고, 조직 구성 측면에서도 차이가 크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패스트캠퍼스 기업교육팀에서는 다양한 업계에 종사하는 250여 명의 인사교육담당자들을 대상으로 조사를 진행했습니다. 기업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에 관한 인식이 어떻게 변화 중인지, 이에 따라 기업별 사내 DX 추진 현황은 어떠하며, 기업교육을 가로막는 여러 가지 장애 요인으로는 무엇이 있는지 등 DX 추진에 관해 속속들이 알아보았습니다.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교육을 경험한 비율은 53%

DT DX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관련 인지 수준이 가장 높은 업종은 ‘금융 및 보험업’이었습니다. 기업 규모 면에서는 대기업에서 두드러지게 인지 수준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응답자의 23.1%는 DX를 추진해야 하는 이유로 ‘디지털 변혁을 수용하지 않을 경우, 경쟁에서 뒤쳐질 수 있다’는 점을 들었습니다.

응답 기업 중 DX 교육을 경험한 비율은 53.3%로 나타났고, 이중 향후 61.2%가 DX 교육을 지속적으로 운영할 의향이 있다고 밝혔습니다. 다만 향후 DX 교육을 지속적으로 운영할 수 없는 주된 장애 요인으로 ‘실무 연계 교육 과정 부족’과 ‘교육 담당 전문 인력 부족’을 꼽았습니다.

DX 전담 혹은 겸직 인력을 보유하는 비율은 63%

DT DX

제조 및 화학업종은 50.9%가, 대기업은 58.3%가 DX 전담 조직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금융 및 보험업계에서는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추진에 있어 전담보다는 겸직 인력을 비교적 높은 비율로 운영하는 편입니다. 전담 인력이 없는 기업에서는 주로 경영지원/HR/HRD 부서, IT기획/운영 부서에서 DX 추진을 관할하고 있다고 답했습니다.

57%는 연 1-2회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교육 진행

DT DX

기업별 DX 교육 진행 인원은 평균 299명으로, 이는 전체 직원 대비 평균 27.2%에 해당합니다. DX 교육은 대체로 연 1~2회(57.4%) 혹은 3~4회(33.3%) 진행합니다. 연평균 DX 교육에 1천 만 원 미만의 비용을 사용하는 기업이 전체의 34.1%이며, 대체로 5천 만 원 미만의 비용을 투자합니다.

DX 교육

교육 기관 이용 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전문성’에 높은 만족도

응답 기업 중 DX 교육 기관을 이용한 경우, 만족도는 67.9%로 대체로 높았습니다. 특히 ‘교육과정 및 프로그램 구성’과 ‘DX 관련 전문성’에 대해 만족한 비율이 높았습니다. 응답 기업들이 진행했다고 답한 교육 주제로는 ‘조직문화 및 업무 방식’, ‘AI/인공지능’, ‘빅데이터 분석’ 등이 있었습니다. 교육 진행의 목적과 업종별 특성에 따라 DX 교육을 진행한 주제는 다양했습니다.

DX 교육 만족도, 목적 달성 기여도가 가장 높았던 교육 주제는…?

교육을 실제로 진행하고 만족도가 특히 높았다고 꼽은 교육 주제는 ‘빅데이터 분석’과 ‘팀 협업 및 커뮤니케이션’이었습니다. 더불어, 현업과 DX 추진 목표 달성에 기여도가 가장 높다고 판단되는 교육 주제는…


더 많은 조사 내용이 궁금하시다면, 지금 Future Report for HRD :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2021-22 를 무료로 다운로드 받아 확인해보세요.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추진 및 DX 교육에 대한 250여 기업의 다양한 사례와 인사이트를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기업의 디지털 혁신을 제대로 시작하기 위한 이정표가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