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번역] AI 시대, 생산성 향상을 위한 리더십 교육과 핵심 역량
24년 AI 기술이 빠르게 발전하며 리더십 역량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지고 있는데요. 이유는 무엇일까요? AI 기술로 인해 '인간다움'의 가치가 더욱 중요해졌기 때문입니다. 공감과 소통에 기반하여 조직을 이끌어나가는 리더의 역량 향상이 조직 차원의 과제가 되었죠. HRD는 이러한 시대의 흐름에 맞추어 조직이 인간적인 가치를 내면화하고 임직원이 다양한 기술을 윤리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이끄는 리더십을 양성할 수 있어야 하는데요. 관련하여 고민이 많으실 듯하여, 좋은 아티클을 여러 개 번역하여 전달 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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갑자기 회사에서 리더로 승진하게 된 경험이 있으신가요? 조직에서는 종종 해당 직무에 필요한 기술적 능력이 뛰어나다는 이유로 리더로 승진하는 경우가 생기기도 하는데요. 기술적으로 뛰어난 직원이 반드시 우수한 리더가 되지는 않습니다. 직원의 리더십 역량과 잠재력을 고려하지 않은 이러한 인사는 새로운 리더들이 팀을 이끄는 것에 있어 어려움을 겪게 하기도 하죠. 이런 고민을 가진 여러분들을 위해 이번 아티클에서는 '효과적인 목표 달성을 위한 7가지 핵심 리더십 역량'에 대해 다뤄보려고 합니다.
핵심 리더십 역량의 중요성
핵심 리더십 역량은 단순히 리더가 팀을 이끄는 능력을 넘어서 조직 전반적으로 강력한 리더십 기반을 구축하는 중요한 요소인데요. 리더가 이러한 역량을 갖추고 행동할 때 조직은 더 효율적으로 운영되며, 이는 건강한 조직 문화를 조성하고, 생산성을 향상시키는 토대가 되기도 합니다. 그렇다면 리더를 성장시키는 핵심 리더십 역량이 도대체 무엇인지, 함께 살펴볼까요?
1. 정서지능(Emotional Intelligence)
정서지능은 리더가 팀원들의 행동과 감정을 이해하여 그들과의 신뢰있는 관계를 만드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전부터 많은 회사들은 기술적인 능력과 지적 지능이 업무에 있어 더 중요하다고 여겨 왔습니다.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업무에 '감정'이라는 요소를 대입하는 것을 전문적이지 못하다고 생각했죠.
하지만 최근 감정의 역할이 더 크게 부각되면서, 사람들은 더이상 감정을 무시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정서지능 역량을 갖춘 대표적인 리더는 바로 마이크로소프트의 CEO 사티아 나델라(Satya Nadella)인데요.
나델라 스스로도 '리더의 가장 중요한 덕목은 공감 능력'이라고 말했죠.
마이크로소프트의 전임 CEO였던 스티브 발머는 내부 경쟁을 강조하였고, 이는 조직 문화에 매우 부정적인 영향을 끼쳤습니다.
때문에 나델라는 취임하자마자 평가방식을 수정하여 동료들이 서로의 의견에 귀를 기울이게 하고,
리더들이 팀원들에게 일방적으로 평가하지 않도록 주기적인 상담을 통해 업무에 대한 의견을 자유롭게 나눌 수 있도록 했습니다.
또한, 나델라는 모바일 시대에서 뒤쳐지던 마이크로 소프트의 직원들에게 비전을 심어주려 노력하기도 했는데요.
직원 한 명 한 명과 대화를 나누고 그들의 상실감에 공감하며 새로운 비전을 함께 고민했습니다.
나델라의 공감을 통해 직원들은 다시 목표의식을 갖게 되었고, 마이크로소프트는 제2의 황금기를 맞이하게 되었죠.
리더십의 관점에서, 정서지능은 팀의 성과를 향상시키는 핵심 요소가 되어가고 있기에
리더들이 팀원들의 감정을 존중하고 공감하는 것, 즉 정서지능 역량을 갖추는 것이 매우 중요한 시대가 되었습니다.
2. 지도와 발전(Coaching and Developing Others)
리더들이 팀원들을 지도하고 발전시키는 과정은 팀의 성장과 성공에 핵심적인 역할을 합니다. 리더들이 제공하는 피드백과 가이드를 통해 팀원들은 스스로의 역량을 향상시키고 빠르게 성장할 수 있죠. 이는 단순히 개인의 성장뿐 아니라 팀 전반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되는데요. 리더들이 팀원들을 잘 지도한다면, 팀원들은 자연스레 지속적인 학습과 발전을 추구하게 되고, 팀 전반에 긍정적인 조직 문화도 형성할 수 있게 됩니다. 더 나아가 이러한 문화는 회사의 경쟁력을 향상시키고, 회사에 대한 팀원들의 만족도도 높일 수 있습니다.
3. 설득력 있는 의사소통(Compelling Communication)
리더의 설득력 있는 의사소통은 조직 내의 협력과 성과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리더가 정보를 집중적이고 영향력있는 방식으로 명확하고 간결하게 전달할 수 있다면, 팀원들은 자신의 역할과 중요성을 명확히 이해할 수 있게 되는데요. 이는 팀 내부적으로 협업을 촉진하고, 목표 달성을 위한 방향성을 설정하고 추진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설득력 있는 의사소통은 팀원들이 신뢰를 바탕으로 갈등 상황을 극복해 팀의 비전과 목표를 향한 강력한 동기를 갖게 하기도 하고, 명확한 지침과 워크플로우를 통해 생산성을 높이고 스트레스를 줄여 안정감을 제공하기도 합니다. 그렇다면,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위해서 리더에게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훌룽한 리더를 만드는 4가지 의사소통 기술은 아래와 같습니다
a. 경청하기
종종, 대화 상황에서 다른 사람의 말을 예상하고 말이 끝나기 전에 끼어드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훌륭한 리더들은 다른 사람의 발언에 귀를 기울이고, 성급한 결론을 내리기보다는 모든 정보를 파악하기 위해 기다리죠.
이는 관련 내용을 놓치지 않고 올바른 결론을 내리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b. 비언어적 표현 이해하기
의사소통 과정에서 말과 글만큼 중요한 것이 바로 비언어적 표현을 이해하는 것입니다.
비언어적 표현을 잘 이해한다면, 리더는 주변사람들이 미처 언어로 표현하지 못한 감정과 생각을 더 잘 파악할 수 있게 되죠.
이를 통해 리더는 상황을 더 잘 통제할 수 있는 능력과 상대방의 자신감 및 정직성을 파악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출 수 있게 됩니다.
c. 말로 간결하게 소통하기
업무를 하다보면 수많은 소통 상황을 맞닥뜨리게 되는데요, 이렇다보니 많은 사람들은 동료의 모든 발언에 집중하지 못하기도 하죠.
이런 상황에서 리더는 하고 싶은 말을 요약하여 간결하고 명확하게 말할 수 있는 역량을 키워야 합니다.
이러한 역량은 모든 사람들이 타고나지는 않겠지만, 연습을 통해 얼마든지 발전시킬 수 있습니다.
d. 서면 소통 잊지 않기
디지털 시대에 접어들면서, 업무 시 대면 대화보단 이메일이나 메신저를 통한 대화가 더 많아지게 되었죠.
이에 따라 최근 리더들에게는 혼란을 방지하기 위해 자신의 메세지를 명확하게 전달할 수 있는 글쓰기 역량이 필수적으로 요구되고 있습니다.
4. 의사결정(Decision Mak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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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더는 매일 크고 작은 수십가지의 선택과 결정에 직면하게 되는데요, 이는 팀의 운명을 좌우할 수 있기 때문에 올바른 의사결정은 매우 중요합니다. 의사결정은 문제 혹은 기회를 위해 정보를 수집하고, 대안을 고려하며, 시의적절한 조치를 취하는 일련의 과정을 말하죠. 좋은 결정은 대체로 팀의 발전과 성과로 이어지며, 치열한 경쟁과 변화가 지속되는 현대사회에서 팀은 지혜롭게 결정하는 리더를 필요로 합니다. 리더십의 관점에서 훌륭한 의사결정자는 선택에 있어 장단점을 면밀히 살피고, 나무가 아닌 숲을 본 뒤 팀을 올바른 방향으로 이끌 수 있는 사람입니다.
5. 위임 및 권한 부여(Delegation and Empowerment)
리더가 팀의 성공을 이끌어내기 위해서는 팀원과 팀에 명확한 역할과 책임을 부여해야 합니다.
훌륭한 리더는 업무에 대한 경계를 설정하고, 기대를 명확히 하며, 동시에 팀과 팀원들에게 필요한 지원을 제공하는 역할을 수행하게 되는데요.
이를 통해 그들에게 업무와 의사결정에 대한 책임을 부여하여 결과 도출을 촉진하고, 역량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직원들을 믿고 권한을 위임하여 비즈니스 성공을 이룬 CEO에는 포시즌스 호텔의 회장, 이사도어 샤프가 있습니다.
그는 고객과의 면대면 상황에서 다양한 일들이 발생하는 호텔업의 특성상, 모든 직원들이 재량을 갖고 책임을 질 수 있도록 권한을 위임하는 것이 가장 중요함을 강조했는데요.
이러한 특성을 고려하지 못하고 상사가 모든 일을 지시하게 되면, 직원들의 업무상 효율성도 떨어질 뿐만 아니라 감정노동의 수준도 높아진다고 말했습니다.
샤프의 이러한 신념에 따라 포시즌스 호텔은 직원 개개인을 존중하며 그들의 업무에 대한 권한을 부여하였고,
이는 직원들이 자발적으로 주인의식을 갖고 업무를 하도록 독려하며 포시즌스 호텔을 '머물고 싶은 호텔'과 동시에 '일하고 싶은 기업'으로 인식될 수 있도록 했죠.
팀원들에게 업무를 적절히 분배하게 되면, 팀적으로 업무 효율성이 높아지고, 성장의 밑거름이 되며, 동시에 리더가 전략적 우선순위에 따라 업무를 진행할 수 있게 됩니다.
또한, 알맞은 역할과 책임을 부여받는다면, 팀원들은 자신의 능력을 발휘하여 주도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게 되고,
이는 결국 리더의 의사결정 능력과 업무 수행 능력의 향상이라는 결과로 이어지게 됩니다.
6. 실행(Execution)
우선순위에 따라 조직의 전략을 효과적으로 실행하는 능력은 리더에게 가장 중요한 역량 중 하나입니다. 실행 능력이 뛰어난 리더들은 계획을 실행하는 올바른 방법을 알고 있는데요. 이는 아이디어를 현실로 만들고, 자원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진행 상황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 하며,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장애물을 극복해나가는 모든 과정을 포함합니다. 또한, 실행 과정에서 리더가 팀원들에게 적절한 역할과 책임을 부여하는 것은 팀원들이 해당 업무에 대한 주인의식을 갖게 합니다. 계획을 측정가능한 결과로 전환하는 능력은 리더들의 역량을 차별화하며, 조직의 성장과 경쟁력 유지에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됩니다.
7. 변화 촉진(Facilitating Change)
훌륭한 리더는 변화를 추진하고, 팀원들이 문제 혹은 기회에 대한 새로운 접근 방식을 찾고 실행하도록 장려합니다. 사람들은 현대 사회에서 조직이 빠르게 변화하는 환경에 적응하기 위해 민첩해야 한다고 말하는데요. 때문에 팀원들은 불확실성을 기회로 바꾸고, 혁신을 추구하며, 팀의 미래를 개척할 수 있도록 이끌어주는 리더를 필요로 하게 됩니다. 변화를 두려워하지 않는 리더는 팀원들을 모으고, 팀의 새로운 방향성에 모두 동참할 수 있도록 하며, 이 과정을 원활하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변화'는 단순히 생존이 아닌 성장을 위한 것이기 때문에, 리더가 변화를 수용하고 이를 팀의 성장과 개선을 위한 기회로 여긴다면 조직은 더 나은 미래를 향해 나아갈 수 있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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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더십 역량의 강화는 리더들에게 더 이상 선택사항이 아닌 필수 요소가 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리더들은 목표가 명확하고 현업에 바로 적용할 수 있는 리더십 기술을 배우고 싶어하고,
자신들의 리더십을 객관적으로 평가해 줄 일종의 코칭 매니저가 필요하다고 말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회사가 제공하는 리더십 교육은 리더들이 필요한 역량을 배우고 발전시키는 것에 있어 중요한 조력자입니다.
만약 회사의 적절한 지원이 없다면, 새로운 리더들은 자기계발과 발전에 어려움을 겪게 되겠죠.
따라서 회사는 모든 수준의 리더가 필수적인 역량을 습득하고 발전시킬 수 있도록 적절한 리더십 교육을 제공해야 합니다.
새로 임명된 리더가 단번에 모든 사람들에게 존경받는 리더가 되는 것은 현실적으로 어렵죠.
그렇기에 새로운 리더들이 조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훌륭한 리더로 성장하게 만들려면 HRD 담당자의 역할이 가장 중요합니다.
오늘 아티클에서 다룬 7가지 리더십 핵심 역량을 기반으로, 리더들에게 꼭 필요한 리더십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해보세요.
훌륭한 리더의 탄생이 곧 회사의 성장일 테니까요.
* 원문 : 7 Core Leadership Skill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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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직 성장을 이끄는 리더십 교육, 어떻게 진행할까?
HRD 담당자의 고민, 함께 해결해 드릴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