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무전환을 위한 역량강화교육 미니 웨비나] 4회차 - '디지털 마케팅 전문가 과정' 금융사 사례 보기
DT와 함께 불확실하고 변동이 많은 VUCA 시대가 찾아오며, 사업의 방향을 재정비하고 이에 맞춰 임직원의 직무를 재편하기 위한 기업 교육이 요즘 화제죠. 효율적인 직무전환을 위해 우리 임직원을 어떻게 교육해야 할지, 다른 기업에서는 어떻게 하고 있을지 궁금한 HRD 담당자님들을 위해 패스트캠퍼스 기업교육 팀이 실제로 진행한 직무전환 교육 사례를 공유하는 미니 웨비나를 준비했습니다!
이번 웨비나는 총 4회로 구성되어 제조사, 금융사 등 기업들과 함께 진행한 직무전환 교육을 실제로 담당하셨던 매니저님들이 직접 발표를 맡아주셨습니다. 발표 내용에는 기업들이 교육을 기획하게 된 배경과 각 과정마다의 목표, 실제 커리큘럼, 결과물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HRD 담당자님들께 드리는 제언까지 다양한 내용을 담아보았는데요. 이번 콘텐츠에선 4회차 웨비나의 내용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다른 미니 웨비나들의 발표 내용이 궁금하시다면, 아래에서 선택해 함께 읽어보세요:)
금융사와 함께 진행한 '디지털 마케팅 전문가 과정'
디지털 환경에 익숙한 DT 시대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거리에 대한 제약을 없애고 비즈니스를 확장하기 위해 계획된 이 교육 과정은 약 6주간 디지털 마케팅의 기초부터 시작해 마지막에는 직접 고객 군을 타게팅 해보며 실무 접목도를 높일 수 있도록 기획되었습니다. 교육이 종료된 이후에는 모든 인원이 디지털 분야 쪽으로 실제 직무가 전환되어 더욱 의미 있었던 과정이기도 합니다.
Speaker 정다혜 매니저
패스트캠퍼스 B2B교육사업본부
주요 교육 기획/개발 이력
✅ [JB금융지주] 디지털 마케터 양성과정
✅[삼성전자] Citizen Developer 양성과정
✅[삼성금융연수원] 디지털 전문인력 양성과정
✅[삼성엔지니어링] 파이썬 데이터분석 과정
✅[웰컴저축은행] 재직자 프론트엔드 업스킬링과정
교육 제안 배경
해당 고객사는 지방을 거점으로 하는 금융사였기 때문에, 수도권의 고객들과는 물리적으로도, 심리적으로도 거리감이 있는 상황이었습니다. 시장의 다른 금융사들에 비해 젊은 소비자들에게는 더더욱 생소한 상황이었죠. 또 디지털 전환과 관련하여 동원할 수 있는 예산의 범위와 인력이 한정적이었기 때문에 꼭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분야에 선택과 집중을 할 필요가 있었습니다. 그래서 이번 교육 과정에서는 해당 고객사의 페인 포인트(Pain Point)인 거리에 대한 제약을 극복하고, 젊은 세대의 소비자 신규 유입을 기대하며 이번 교육 과정을 기획하게 되었는데요. 특히, 디지털 혁신의 중점 과제 중 하나로 업무 시스템과 고객 서비스 개선에 집중하여 비대면 채널을 확보하기 위해 디지털 마케팅 교육 과정을 진행하였습니다.
교육 설계 방향
이번 교육 과정의 수강생들은 대부분 지점에서 영업을 하시던 분이었기 때문에, 기본적인 마케팅 용어라든지 마케팅의 역할 등 디지털 마케팅 실무 관련해서는 지식이 거의 없으신 수준이었습니다. 게다가 교육이 6주간 진행되는 중장기 과정이었기 때문에, 수강생분들의 눈높이에 좀 더 맞추기 위해서 교육 과정을 구성할 때 말 그대로 기초부터 실제 광고 집행, 광고 결과 분석까지 전부 포함하여 수강생들이 과제를 통해 실제로 마케팅 업무를 최대한 반복적으로, 직접 경험해 보실 수 있도록 설계했습니다.
상세 커리큘럼
상세 커리큘럼을 설명해 드리자면, 디지털 마케팅 분야 개괄 전략 및 채널별 콘텐츠 마케팅 성과 책정 등 교육의 난이도와 학습 진행 과정을 기준으로 단계적으로 과정을 구성했는데요. 초반에는 기초를 다지며 마케팅 채널에는 무엇이 있고 비대면 마케팅 채널을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를 배우고, 이후에는 실제 광고를 집행해 보고 성과를 분석하는 것까지 학습을 진행하였습니다.
마지막 2주 동안에는 수강생들이 직접 광고 아이템을 결정해 기획안을 작성하고, 실제로 비용을 들여 광고를 집행하는 시간을 가졌는데요. 감사하게도 강사님께서 운영하시는 회사의 인력까지 지원해 주셔서 실제로 광고 대행사에 외주를 주듯이 디렉팅을 하는 경험도 해볼 수 있었습니다. 이후에는 광고 데이터를 분석하여 기대 효과 및 개선점까지 나누며 서로 학습한 내용을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어떤 아이템으로 어느 채널에서 광고를 집행할 것이며, 어떤 결과를 기대하는지 예상 시나리오를 작성하는 것에서부터 광고 집행 후 정량적인 수치까지 함께 보며 현업에서도 실무를 할 때 어떤 부분을 체크해야 할지를 몸소 느껴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교육 결과
사실, 이 교육 과정은 아주 순탄치만은 않았습니다. 저희가 최종적으로 수강생분들께 평균 4.0의 만족도를 받았는데요. 나쁜 점수는 아니었지만, 아무래도 수강생분들이 전부 마케팅과는 전혀 관련이 없는 직군이셨기 때문에 용어 하나하나에서부터 낯을 많이 느끼셨고, 초반에는 교육 과정을 따라오는 것을 많이 힘들어하셨습니다. 때문에, 저는 수강생분들의 의견을 더 직접, 거의 집착에 가깝게 들어봐야겠다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교육을 진행하는 6주간 매일매일 피드백을 받았는데요, 뿐만 아니라 수강생분들과 개별적으로 대화하면서 어떤 부분이 힘든지, 어떤 부분을 더 배우고 싶은지 개선 사항을 찾아서 반영하고자 많이 노력했습니다. 이런 노력 덕분인지 다행히 교육이 진행될수록 분위기가 좋아져 실습으로 넘어가면서는 수강생분들로부터 관련 궁금증을 완전히 해소할 수 있었다든지, 실무에서 활용이 가능할 것 같다는 등의 긍정적인 피드백들이 주를 이루게 되었습니다.
제언
결론적으로, 이 교육 과정에서 확실히 더 배울 수 있었던 점은 수강생에 대한 이해와 특성 파악이 역시나 아주 중요하다는 것입니다. 기업 또는 교육 담당자가 바라는 교육 목표를 달성하는 것도 필요하지만, 수강생들과의 인터뷰나 사전에 충분한 논의를 통해 수강 예정자들이 진짜 이 교육을 듣고 싶어 하는지, 이 교육 과정에서 어떤 걸 기대하는지 이런 니즈에 대한 부분을 사전에 파악하는 것이 교육의 결과를 결정하는 것이라 느꼈고요. 또 현업 적용도를 높이기 위해선 수강생들이 많은 실습을 통해 직접 경험해 보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현재 이 교육 과정은 2기가 새롭게 시작된 상황인데요. 기간은 4주로 살짝 축소되었지만 기본적인 골자는 동일합니다. 똑같이 디지털 마케팅 개괄, 전략, 성과 분석 방법 등을 학습하는데 이번 2기에서도 젊은 소비자들을 타깃으로 하는 마케팅을 목표하는 만큼, 앱 마케팅 분야가 추가 학습 내용으로 포함되었습니다. 또 카피 라이팅 부분이 좀 더 비중이 늘어났는데요. 실무에서 광고 집행은 주로 외주에게 맡기고, 업무는 광고 기획이나 카피 작성을 주로 담당하시게 될 예정이라 이러한 배경을 반영하여 카피 라이팅 부분을 더 학습하실 수 있도록 조정하였습니다. 과제의 경우에도 강의의 흐름에 맞추어서, 지금까지 배운 부분을 바탕으로 수행해 볼 수 있는 과제들을 3번 배치하여 잦은 실습을 통해 최대한 수강생들이 잘 따라올 수 있도록 구성하였습니다. 특히나 이번 과정의 경우, 지난 1기 교육 사례를 바탕으로 교육의 목표나 수강 이유가 확실한 수강생분들이 교육 대상자로 선정되었기 때문에 교육의 방향성과 기대 효과가 더욱 확실한 만큼, 지난 1기보다 훨씬 성공적인 결과를 가져올 수 있지 않을까 기대하고 있습니다.
우리 기업에도 이런 교육 과정이 필요하다면, 아래 버튼을 통해 문의를 남겨주세요! 교육을 진행한 정다혜 매니저가 직접 더 자세한 이야기와 함께 기업만을 위한 맞춤형 솔루션을 제공해 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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