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킬로 완성하는 HRD 컨설팅 사례: 성공하는 교육 로드맵의 비결
* 본 아티클은 2025 Future Conference for HRD의 'Skill 기반 HRD 컨설팅 사례: 스킬로 시작하는 교육 체계 수립' 세션 내용을 요약한 글입니다.
오늘은 HR 영역에 계신 분들이라면 한 번쯤 들어보셨을 ‘Skill’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스킬은 이제 HRD에서 중요한 한 가지 트렌드로 자리 잡았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스킬에 대한, 혹은 스킬을 활용 중인 다른 기업의 사례에 대한 궁금증도 점점 늘어나고 있습니다.
스킬 기반 HRD 도입에 대해 고민하고 계신 담당자분들의 궁극적인 목표는 결국 “우리 구성원들에게 진짜 필요한 걸 주고 싶다”라는 것입니다. 각 기업의 상황과 니즈뿐만 아니라 인재 관리 체계, 시스템 전반이 각양각색이기 때문에 조직에 맞는 방식으로 Skill을 도입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죠. 그래서 오늘은 지난 10월 30일 개최된 Future Conference for HRD에서 소개되었던 스킬 컨설팅에 대한 이야기와 더불어 실제 스킬 기반 HRD 컨설팅 사례에 대해 이야기해 보려고 합니다.
기업의 ROI를 높이는 맞춤형 스킬 모델링

위 그림에서 알 수 있듯이 맞춤형 컨설팅의 표준 프로세스는 크게 기업 맞춤 스킬 모델링(Phase1), 조직 스킬 갭 진단 및 분석(Phase2), 기업 맞춤 교육체계 수립(Phase3) 단계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하지만 각 기업의 상황과 니즈, 직무 분석 내용에 따라 프로세스는 유연하게 변경이 가능하도록 하였는데요. 이와 같은 스킬 기반 모델링 및 컨설팅을 통해 HRD 업무에 소요되는 시간과 비용을 획기적으로 절약하고자 하였습니다
직무 기반 스킬 컨설팅을 통한 맞춤형 교육 로드맵 구축 (feat.다양한 산업군 사례 분석)
1. H사 - IT직군 대상

IT 직군을 대상으로 진행된 H사의 경우 그룹사 차원에서 스킬이라는 개념을 계열사에 도입하기 전에 설득될 만한 수준의 신뢰도 높은 결과물을 도출해 내는 것이 필요했습니다. 그래서 우선적으로 IT 계열사를 중심으로 프로젝트를 진행하였고, 교육 로드맵과 인증 가이드의 방식에 차별점을 두어 객관성을 확보하고자 하였습니다.
교육 로드맵과 인증 가이드
- 교육 로드맵: 직무 별 스킬을 분류한 후에 스킬에 따르는 요구 수준을 설정하여 그 수준에 도달하기 위해 필요한 교육을 로드맵의 형태로 구현
- 인증 가이드: 보유 경험, 자격증, 사내/사외 교육 이수 내역 등을 통합하여 일정 수준 이상이라고 판단될 때 사내 인증 마크를 부여하는 제도
두 가지에 대한 평가는 고객사의 벤치마킹 기업 현직자를 섭외해 검수를 진행하였으며 컨설팅 후 IDP/CDP 수립과 교육 체계 개선 등의 효과를 높일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2. O사 - 마케팅 직군 대상

O사의 경우 마케팅 직군을 대상으로 교육 체계를 수립하는 것을 목표로 진행되었습니다. O사의 마케팅 직군은 세부 직무가 15개로 나누어져 있어 각 직무의 역할, 업무 범위가 명확하게 구분되어 있었기 때문에 직무 분석을 반영한 맞춤형 DB를 구축하고자 하였습니다. 특히 마케팅이나 영업 직무는 경험을 통한 스킬 구축이 대다수이기 때문에 스킬 유형을 새롭게 정의하는 것이 필요했는데요.

패스트캠퍼스가 정의하는 기존 스킬의 유형은 크게 3가지로 나뉘는데, ‘테크니컬(Technical), ‘워크플레이스(Workplace)’, ‘DX 에센셜(DX Essential)’로 구분됩니다. 하지만 O사 마케터 직무의 특성상 기존 분류에 맞지 않는 영역이 존재하여 스킬을 ‘테크(Tech)’, ‘휴먼(Human)’, ‘컨셉츄얼(Conceptual)’ 로 새롭게 분류하고 정의했습니다. 특히 마케터 직무에서는 인사이트 및 전략 도출 혹은 결과물 도출의 업무가 많다는 점과 추상적이고 구조화가 필요한 직무라는 점을 고려하여 ‘컨셉츄얼(Conceptual)’ 이라는 새로운 스킬 유형을 추가하였습니다.
3. N사 - 개발 직군 대상

마지막 사례인 N사에서는 각 직무 별 수행 요소에 대해 명확하게 정리된 자료가 없어 ‘직무 분석’ 단계부터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기초 자료 제작을 위해 직무 별 요건을 세부 분석하였고, 직무 별 스킬을 정의하기 위해 직무 별 요건과 기업 정체성이 담긴 채용 공고를 참고하였습니다. 무엇보다 N사의 경우 인사평가 체계 개선을 목표로 하고 있어 직무 별 필요 스킬뿐만 아니라 기업 전체 차원의 공통 역량을 도출하는 데에 집중하였으며 별도의 구성원 진단 단계 없이 컨설팅을 진행하여 시간과 비용을 최소화하였습니다.
HRD 스킬 컨설팅의 차별점
패스트캠퍼스의 HRD 스킬 컨설팅은 객관적이고 효율적인 프로세스를 채택하여 시간과 비용을 최소화하기 위해 노력했고 직무 분석을 통한 맞춤형 DB 분석을 통해 교육의 목표를 달성할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결과를 만들어 낼 수 있었던 차별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객관적인 구성원 진단
기존 진단의 경우 구성원들에게 친숙한 방식을 사용하고자 5점 척도의 자가 진단 방식을 사용했습니다. 하지만 자가 진단만 실행했을 경우 결과물에 대한 신뢰도를 보장할 수 없다는 한계가 있었습니다. 따라서 자가 진단과 상사 진단, 스킬별 중요도까지 각 수치의 가중치를 두어 계산하여 결과물의 신뢰도를 높이고자 했습니다.
2. 직무 분석과 기업 니즈에 따른 맞춤형 교육 설계
스킬 컨설팅 프로세스는 각 기업의 니즈와 산업 군, 직무에 따라 유연하게 변형하고 있습니다. 보다 맞춤형의 교육 설계가 가능할 수 있도록 기업의 니즈를 최대한 반영하고자 하는 것인데요. 직무의 특성을 반영해 필요한 Skill을 새롭게 정의할 뿐만 아니라 벤치마킹하고자 하는 기업의 현업 전문가를 섭외하여 검수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기업이 교육을 통해 달성하고자 하는 목표에 최대한 도달할 수 있도록 다수의 경험이 있는 스킬 기반 HR 전문가가 모든 교육 과정에 함께 하고 있습니다.
저희 패스트캠퍼스는 기업 맞춤형 인재 관리 및 육성 Solution을 제공하는 파트너로서 스킬 컨설팅 프로젝트를 통해 여러분들의 고민을 해결해 드릴 날을 언제든지 기다리고 있겠습니다.
-
체계화 된 임직원 스킬 진단과 분석을 통해
개인과 조직의 경쟁력을 키워보세요